충치/신경 치료

신경 치료 방법

충치/신경 치료 방법입니다. 치아에 충치가 생겼다면 다른 질환과는 다르게 통증이 빠르게 느껴지지는 않습니다. 흔히 치아의 단단한 부분에 충치가 생겼을  때에는 통증이  느껴지지 않기 때문이지요, 그래서 주기적인 치과검진으로 치아의 충치를 발견하고 초기에 치료한다면 그게 제일 좋은 방법이지만, 충치의 발생을 모르고 방치하다 충치가 심해져 치아의 신경까지 파고든다면 신경치료를 해서 충치를 치료해야 합니다.

신경치료는 치아 내부의 신경, 혈관이 들어있는 치수조직을 제거한 후 해당공간에 다른 재료를 밀봉하는 치과치료입니다. 이는 엄밀히 말해 신경을 치료하는 것은 아니며 치아의 기능을 유지시키기 위해 자연치아를 보존하는 방법인데요. 심각한 충치로 인해 치수가 감염되거나 치아파절, 외상등으로 치수가 노출되었을때 주로 적용하고 있는 방법입니다.

신경치료의 방법은 충치로 신경조직이 감염되었으면 치주를 제거하고 소독을합니다. 그리고 환자 치아에 맞는 보철물을 제작합니다. 그 후 충치로 손상된 치아 뿌리와 머리 부분을 인체에 무해한 재료로 채워줍니다, 그위에 맞춰 제작한 보철물( 최종보철 )을 씌워줍니다.

신경 치료 기간

신경치료의 과정은 전담의가 먼저 구강 상태를 파악한 후 치료가 진행됩니다. 신경치료를 해야 합니다 라고 했다면 대부분 상한 부분을 모두 제거한 후 대체물질로 다시 채워 크라운으로 씌워야 끝난다고 보시면 됩니다. 충치가 심한경우에는 2~3회 나누어 치료를 이어갑니다. 보통 신경치료기간은 약 2주~1개월이상 소요되기도 하며, 때에 따라서는 그 이상 필요로 하거나 또는 당일 진료가 마무리될 수 있습니다. 이는 환자의 치아 상태에 따라 치료기간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신경치료 횟수는 평균 4회라고 설명하지만 충치의 범위에 따라 길어지거나 짧아질 수 있습니다.

충치 치료 방법

충치는 구강 내 생기는 질병중 가장 흔한 증상으로, 한번 충치가 생기면 치과를 거쳐야만 건강한 치아를 회복할 수 있기 때문에 초기에 충치 발생을 인지했다면 치료를 서두르는 것이 좋습니다, 제일 좋은 방법은 주기적으로 치과에 방문하셔서 검진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충치가 생기는 이유는 음식물을 섭취한 후 입안에 남은 찌꺼기들이 그안에 서식하는 박테리아에 의해 결합,분해되어 산을 발생시키는데 이것이 치아 머리부분을 덮고있는 법랑질을 공격하게 되면 바로 충치로 이어지게 됩니다.

충치치료의 방법은 환자의 치아상태나 충치정도에 따라 치료방법이 다릅니다. 그 종류는 레진, 인레이, 크라운이 있는데요. 충치가 심하지 않은 경우 예방이 가장 큰 목적인 치료로 충치부분을 삭제한 후 레인으로 충전합니다. 충치의 부위가 넓거나 어금니에 충치치료가 필요한 경우 치아의 일부분을 삭제 및 치과용 재료를 통해서 채우는 방법이 인레이 입니다. 정보이용료 현금화 방법을 통해서 충치 치료비를 낼 수 있습니다.

충치의 정도가 심해 인레이 치료가 불가능한 경우 보통 신경치료를 동반하여 충치치료를 하고 그 후 치아 전체에 크라운 보철을 씌움니다. 마지막으로 심한충치로 인해 자연치아를 도저히 살릴 수 없는경우 치아를 발치한 후 인공치아인 임플란트를 삽입 합니다.

충치 치료 기간

충치치료는 충치의 단계에 따라 다른데, 치아 법랑질에만 충기가 생기는 경우,  차아 법랑질 아래 상아질 까지 세균이 침투하여 통증을 느끼는 경우 가 있습니다. 통증이 심해져 치과에 방문해야 하지만 시기를 놓쳐 치과에 방문하지 않으셨을 때에는 통증이 느껴지지 않는 정도가 되어 발치가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즉 초기에 빠르게 처치,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큰 아픔없이 치료를 하실 수 있습니다.

초기 충치의 경우에는 당일만에 치료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충치 치료기간은 환자의 충치 단계에 따라 치료 기간도 달라지는데 최소 하루~ 1개월이상 걸릴 수도 있습니다. 주기적으로 치과방문 하여 검진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